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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

혁신을 통한 새로운 도약, 호서대학교 경영대학원

교과목

교과목명 개설과정
(해당항목에 O표시)
학점 담당교수
1 국문: 빅데이터 분석 석사 2 이정승
영문: Bigdata Analysis
2 국문: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석사 2 김재진
영문: Business Simulation
3 국문: 컨설팅 사례연구 석사 2 김지연
영문: Case Study on Consulting
4 국문: 기업진단론 석사 2 김지연
영문: Theory of Company Diagnosis
5 국문: 조사방법론 석사 2 김협
영문: Theory of Research Method
6 국문: 시장조사론 석사 2 김협
영문: Theory of Market Research
7 국문: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석사 2 김지연
영문: Process Innovation
8 국문: 컨설팅기법 연구 석사 2 김지연
영문: Study on Consulting Method
9 국문: ESG 금융 석사 2 이원희
영문: ESG Finance
10 국문: ESG 정책 석사 2 이원희
영문: ESG Policy
11 국문: ESG 경영 석사 2 이원희
ESG Management
12 국문: ESG 전략실습 석사 2 이원희
영문: Practice on ESG Strategy
13 국문: ESG 가치평가 석사 2 이원희
영문: ESG Valuation
14 국문: 리더십론 석사 2 이준호
영문: Theory of Leadership
15 국문: 조직 및 경영혁신기법 석사 2 이준호
영문: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novation
16 국문: 인사 및 역량평가 석사 2 이준호
영문: Evaluation of Human Resource and Capability
17 국문: 조직진단 및 경영평가 석사 2 이준호
영문: Organization Diagnosis and Management Evaluation
18 국문: 코칭 및 역량개발 석사 2 이준호
영문: Coaching and Capability Development

교과목 소개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분석이란 소셜 빅데이터, 실시간 사물지능통신(M2M:Machine to Machine) 센서 데이터, 기업 고객관계 데이터 등 도처에 존재하는 다양한 성격의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저장·관리된 데이터는 적시에 가공되고 처리되어야 분석이 가능해진다. 이전의 데이터와는 다른 엄청난 양의 크기와 생성 속도,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라는 빅 데이터 특성 때문에 오늘날 빅 데이터 처리 기술이 생성되어 빅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게 되었다. 저본 과목에서는 저장된 데이터에 대하여 처리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오래전부터 고객 관계 데이터 분석, 거래처의 신용도 분석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져 왔으나 빅 데이터가 생성되면서 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기술의 지원을 받아 그 범위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데이터 수집·처리·분석 과정을 거쳐 결과물이 상품화하는 마지막 단계는 데이터 스토리텔링과 시각화다. 데이터 분석 과정을 거친 결과는 수치(numerical value)나 키워드(key word)나 그래프 구조다. 데이터 분석 결과를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표현하는 기술인 시각화는 매우 중요한 절차이자 기술이다. 그리고 시각화를 통해 이해된 분석 결과는 내용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의미 부여를 위한 소위 스토리텔링을 통해 해당 분야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본 교과목은 미국 CAPSIM사의 CAPSIM COR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상기업을 경영하고 상호간의 경쟁을 통하여 높은 수익을 달성하는 시뮬레이션 수업이다. CAPSIM사의 프로그램은 하버드 등 해외대학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등 국내기업들이 기업경영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MBA 프로그램에서 선호하는 툴이다. 마케팅, R&D, 생산, 재무부문의 의사결정을 통하여 STP에 의한 시장분석 및 타게팅 전략, 시장성장 및 경쟁력에 따른 수요예측, 수요예측 및 재고를 고려한 생산전략, 생산능력 투자 및 자동화 투자결정, 자본금 및 부채를 통한 자금조달을 수행한다. 보다 높은 분석역량을 위하여 라운드별 재무분석 및 타 경쟁사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타임랙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수행한다. 매 라운드마다 고객의 니즈 변화를 반영하여 신제품 개발 또는 기존 제품의 설계변경을 허용하여 보다 현실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였다. 비즈니스 게임뿐만 아니라 현실적용을 위하여 Real World Practice 세션을 마련하고 경영실무적인 이슈를 다루도록 한다.

컨설팅 사례연구

경영컨설팅은 이론만큼 실무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산업 및 제품, 조직특성 등에 따라 컨설팅의 접근 및 솔루션이 달라지므로 보다 높넓은 사례연구가 중요하다. 컨설팅 사례는 외부에서 공개된 사례를 주로 활용하며 동아비즈니스리뷰, 아산기업가정신리뷰 등을 대상으로 기업을 진단하고 컨설팅 제안을 수행한다. 현장의 기업 문제해결과 함께 경영 컨설턴트를 초빙하여 최근 컨설팅 이슈를 학습하고 컨설팅 분야별 접근방법을 검토하도록 한다. 사례연구 분야는 마케팅 전략, 경영전략, 조직전략, 생산전략, 재무전략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며 개별 프로젝트 선정은 본인의 직무와 선호하는 분야를 고려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접근 가능한 경우 사례 기업에 컨택하여 정보를 수집하거나 외부에서 공개된 자료를 이용하여 조직내부 역량진단을 수행한다. 관련 PEST 환경분석을 통하여 SWOT 분석을 수행하고 경쟁분석을 통한 역량부문별 레이터차트 분석을 수행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 전략방향 및 로드맵, 실행계획 등을 제시하며 컨설팅 결과물이 현실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변화관리 방안을 수립하여 컨설팅 사례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기업진단론

경영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는 기업진단이다. 이를 위하여 재무, 제품, 생산, 개발, 마케팅 등 경영분야별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질적경영분석을 수행한다. 주요 방법론은 베스트팩토리어워드, 품질감사 등 외부평가에서 사용하는 평가툴을 활용하여 해당기업의 주요 경영분야 materiality test를 통하여 가중치를 수정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정량적인 기업진단을 위하여 재무제표 구조 이해 및 재무제표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이해, 재무분석, 비용구조분석과 함께 수익성, 성장성 등 경영성과 지표분석을 수행하며 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상장기업 또는 비상장기업의 기업가치평가 방법론을 학습하며 현금흐름을 활용한 DCF 분석을 기반으로 B/E, B/C, IRR, DSCR 등 지표값을 도출하고 해석한다. 궁극적으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하여 worst, average, best case에 따른 민감도를 예측한다. 추가적으로 신용평가와 기업부실 측정방법을 학습하고 각 성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파라미터 도출 및 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조사방법론

조사방법론은 연구설계 및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먼저 연구조사의 개념을 정의하고 과학적 조사와 연구, 연구의 종류와 실험설계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자료수집 및 표본선정에 대한 이론 및 현실조사시 고려할 점을 학습하고 연구조사를 위한 통계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연구분석을 위한 자료수집과 변수의 정의, 데이터 핸들링 방법, 가설검정의 기반이 되는 확률과 확률분포 이론, 추정과 가설검정 방법, 모집단에 대한 가설검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조사분석 방법론으로는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연관성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군집분석, 컨조인트분석, 다차원척도법, 상응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판별분석, 로지스틱 회귀분석, 의사결정나무모형 등을 활용하되 SPSS 또는 AMOS 등의 툴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실습시간을 마련하도록 한다. 최근 의사결정 가중치 결정에 활용되는 AHP 분석이나 상대적 효율성 분석을 위한 DEA 등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는 상품기획, 기업전략수립을 위하여 실시하는 정량적, 정성적 분석방법으로 관찰법, 서베이법, 실험법, 심층면접법, 표적집단면접법 등을 활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베이법과 표적집단면접법의 방법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먼저 마케팅 의사결정 문제의 정의를 통하여 탐색조사, 인과조사, 기술조사 등의 방향을 수립하고 자료수집 방법을 결정한다. 각 방법의 비용 및 장단점을 비교하도록 하고 방법이 결정되면 조사대상 결정과 표본추출 방법을 학습한다. 학습자는 주제를 선정하고 조사계획서를 작성하되 조사의 필요성, 배경 및 목적, 조사의 범위와 수집자료, 자료수집방법, 조사의 가치, 분석방법, 조사의 절차 및 비용 등을 포함하도록 한다. 1차 자료와 2차 자료를 모두 활용하여 분석하는 실습시간을 갖도록 한다. 직접 서베이 문항을 개발하고 자료수집, 분석과정을 거쳐 마케팅 기획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이노베이션(PI)은 기존의 업무처리 방식을 고객중심으로 바꿈으로써 경쟁우위의 변화 대응력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프로세스 혁신의 경영기법이다. PI의 주요 요소는 프로세스, 정보기술, 조직이며 기존의 업무방식(As-usual)을 프로세스 맵으로 표현하여 부가가치 활동과 비부가가치 활동을 구분하며 새로운 업무방식(To-be)을 설계하므로 프로세스 분석이 수행된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IT 투자결정, IT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서비스 협약, IT 비용을 부문별로 배분하는 모델 설계, 코어업무 개발 및 유지보수 운영 등 정보기술의 역할이 필요하다. 실무자의 경우 현업으로 인하여 IT 개선에 충분한 인풋을 투입하지 못하고 구축 이후 사용하고자 할 때 문제가 발생하므로 IT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PI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서는 전사적인 참여가 필요하고 KPI 도출, KPI 진단과 원인분석, 업무프로세스 도출과 문제점 파악, 벤치마킹 및 대체 프로세스 개발, 솔루션 도출 및 조직내 공유, IT 솔루션의 ERP 통합, 테스트 및 개선, 지속적 프로세스 점검 등 전사적 협력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PI의 방법과 함께 주요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PI 전략수립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컨설팅 기법

컨설팅 기법에서 다루는 방법은 수치화, 차트화, 위치화, 계층화, 우선순위 도출, 핵심요소 규명, 아이디어 창출, 어골도 및 MECE 등 품질관리 툴 사용, 차별화 컨셉도출 등 분석방법과 함께 PPT 작성, 워드 및 한글문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방법 등 딜리버리 방법도 학습한다. 컨설팅 과정은 고객을 이해하고 설득하는 과정이므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컨설팅 프로세스 진행 이후 결과물의 리스크가 발생하기 전에 사전적으로 보고과정을 통하여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과제수주전 제안요청서 작성지원, 제안서 작성, 착수보고 및 중간/최종보고, 월간 및 주간업무보고, 프로젝트 스케줄 관리, 자문회의 및 부서인터뷰 수립, 대외보고서 발간 및 홍보 등 전과정에 대한 관리방법도 학습한다. 현업에서 PBL 문제를 도출하여 컨설팅 기법을 적용한 솔루션을 도출하고 진행하는 과정을 실제 컨설팅처럼 운영하여 피드백을 통한 컨설팅 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ESG 금융

ESG는 지속가능경영이라는 용어에서 금융기관의 투자관점이 포함되며 ESG라는 용어로 진화하였다. 따라서 ESG의 본질은 금융이며 유럽의 액션플랜, 지속가능금융법과 같은 제도적인 접근과 함께 주요 ESG 상품(대출, 뮤추얼펀드, 탄소금융, 소매금융, 보험, 헷지펀드, 부동산, 채권, 보증 등)의 특성 및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및 플랜트 부문에 적용되는 프로젝트 파이낸스와 함께 최근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ESG 채권, 연기금과 자산운용사를 중심으로 하는 책임투자(Responsible Investment), 주로 클린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섹터 펀드 등을 중심적으로 학습한다. 일반기업의 ESG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주체(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등)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성과연계채권, 해외의 사회적증권거래소 등을 통한 자금조달 방법을 학습하고 국내에 적용가능한 상품을 기획해보도록 한다.

ESG 정책

글로벌 ESG 정책은 대표적으로 유엔의 17개 분야 SDGs, 기후변화협약과 파리협약 등 국가간의 협약을 통한 정책이 있으며 개별국가 차원에서는 탄소중립, 지속가능개발, 신재생에너지의무할당제, 탄소배출권거래제 등의 정책들이 존재한다. 환경 및 사회분야의 각종 인증제, 규제 및 인센티브 정책, ESG 관리시스템 및 정보지원 정책, 세제혜택 및 보조금 등 정책수단 등을 학습한다.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기후법, 탄소국경제, 공급망책임, 녹색분류체계, 그린워싱 방지, 탈석탄 및 에너지효율 제고정책, 각종 환경규제(재활용법, 유해물질관리법, 화관법 등), 인권보고 의무화 등을 학습한다.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해서는 탄소세와 탄소배출권거래제도를 비교하고 신재생에너지는 RPS와 FIT 정책을 비교하여 시장중심과 규제중심의 정책적 방향을 비교한다. 또한 해외에서 이러한 규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성과 등을 국내 상황과 비교하고 국내 ESG 정책이 향후에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지 예측하여 ESG 경영전략 수립시 활용하도록 한다.

ESG 경영

ESG 경영은 매우 높넓은 용어로 일반 경영 의사결정의 모든 영역에 적용가능하다. 즉 그린 마케팅, 청정생산, 산업안전보건, DfE(에코디자인), 인권경영, 공급사슬관리, 인적자원관리, 사회적공헌활동 등 기업차원과 부서차원에서 ESG 전략수립이 가능하다. 기업전략과 유사한 구조로 ESG 미션, 비전, 전략과제, 실행과제, 추진주체 및 추진시기로 ESG 경영전략을 구축할 수 있으며 ESG 추진전담조직, 이니셔티브, 거버넌스 등의 추진전략과 함께 ESG 관리지표 및 평가/인센티브 체계, 외부 ESG 네트워킹 등의 경영관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ESG 전략수립 프로세스, ESG 경영분야 및 베스트 프랙티스를 학습하되 ESG 경영 관행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임팩트 보고서, Intergrated Report 등 공개된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산업별 Materiality matrix에 따른 ESG 경영 우선순위 주제를 도출하고 ESG 경영전략 컨텐츠를 학습하도록 한다.

ESG 정보공개

최근 가장 중요한 ESG 이슈는 정보공시이며 기존의 기업경영활동 보고 가이드라인에서 IFRS 등 회계보고의 ESG 확장으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 많은 기업들의 정보공개 기준인 GRI(Global Report Initiative)의 G4 가이드라인과 산업별 가이드라인을 학습하도록 하며 세부적인 지표인 윤리성 및 청렴성, 지배구조, 이해관계자 중요성, 이해관계 상충, 최고의사결정기구의 경제적/환경적/사회적 영향파악과 관리, 이해관계자 참여와 단체협약 참여비율, 중대토픽과 경계에 대한 설명, 조달 및 반부패, 반경쟁적 행위 및 세금 등 경제성과 관련된 항목 등의 측정 및 보고 방식을 학습한다. 환경적 성과부문에서는 원재료, 에너지, 용수, 생물다양성, 배출, 폐수 및 폐기물, 컴플라이언스, 공급업체 환경평가 등이 지표를 학습한다. 사회적 성과에서는 노사관계, 산업안전보건, 훈련 및 교육, 다양성과 기회균등, 차별금지, 아동노동/강제노동, 인권평가, 지역사회, 공급망 관리, 고객 안전보건, 고객정보보호, 컴플라이언스 지표 측정 방법을 학습한다. 그 외에는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TCFD, SBTi 등의 기준에 따른 정보공개와 함께 최근 ISSB, SASB 등에서 논의 중인 온실가스의 Scope3 관련 측정기준을 학습하고 산업별 정보공개 동향을 분석한다.

ESG 가치평가

ESG 평가는 전통적으로 신용등급 평가와 유사한 등급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대표적인 MSCI, DJSI, FTSE4Good 등의 평가등급, 등급별 분포, 산업별 평균등급, 평가구조 등을 학습하고 국내에서는 한국ESG기준원(구 한국지배구조원)의 사회책임투자지수, 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 대상 기업분류, 문항구성, 분석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ESG 등급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고 고도화한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방법을 학습하여 활동단위의 산출 및 임팩트의 ESG 가치를 분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베이스라인과 프로젝트 가치차이를 측정하는 기준(0 기준 포함)을 포함하여 가치측정 산식을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화폐화 측정을 위하여 Eco-Cost 등의 Proxy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다양한 시장가격 지표를 검토한다. Proxy를 직접 산출하기 위하여 WTP(Willingness-to-Pay) 등의 방법론과 함께 기존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추정값을 도출하는 메타분석 방법론, 타 국가 값의 PPP 전환, 년도별 상승률 보정 등 측정 이슈에 대하여 학습한다.

리더십론

리더십 이론은 조직의 목표설정, 커뮤니케이션, 생산성 향상, 동기부여 등을 다루는 조직행동론과 관련되어 있다. 리더십론은 글로벌 리더십 능력을 요구하는 요구에 따라 리더십에 대한 체계적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리더십 이해와 역량강화에 목표가 있다. 중간관리자 및 최고경영자의 조직관리를 위하여 리더십 특성이론,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상황이론 및 주요 사례를 학습한다. 리더십 유형 중에서는 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팀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셀프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등의 특성을 분석하고 LMX 이론을 학습한다. 리더십 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자신의 리더십 유형을 구분하고 장단점 분석과 향후 리더십 개발 방향을 도출하는 것으로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도록 한다.

조직 및 경영혁신기법

경영학 발전의 역사속에서 나타난 조직 및 경영혁신 기법을 학습하고 각 기업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경영혁신 기법을 선택하고 이를 계획, 실행, 사후관리하는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경험곡선, 전략단위조직, 재무리스트럭처링, 전사적품질경영, 린생산시스템,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BRP,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ERP/SCM 등이 주요 주제이다. 혁신적 성과지표관리 측면에서 균형성과표(BSC), 경제적부가가치(EVA) 등의 원리와 KSF 등을 학습한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혁신기법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모방 이후 내재화를 통한 변형 및 진화가 이루어진 TPM, 시스시그마 등의 접근방법을 살펴보고 공기업을 포함하여 수익목표의 기업 이외에 적용되었던 사례들을 학습한다. 경영혁신 기법을 도입하였을 때 필요한 조직구조 변화, 조직문화 형성, 변화관리 등을 통하여 혁신기법 도입이 관성화가 되지 않고 지속적 개선을 위한 기업 DNA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토론하도록 한다.

인사 및 역량평가

인사평가의 기본 구조는 성과평가(또는 업적평가)와 역량평가로 이루어지며 기업, 부서, 개인단위간 전략적 적합성 관리가 중요하다. 성과평가는 직책이나 직급에 따른 성과평가 비율조정, 목표의 설정방법(Top-down 결정 또는 리더의 결정), 평가 등급 기준 설정 등의 주제를 다룬다. 역량평가는 공통역량, 직무역량, 리더십 역량 등으로 나누고 역량을 정의하고 역량 목표를 수립하는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정량적 측정이 가능한 업적지표와 달리 역량지표는 정성적이므로 측정이 어려운데 직무기술서에 따른 행동지표로 측정이 이루어지므로 주요 기업사례를 통하여 정의와 측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역량의 정의는 창의력, 분석적 사고, 문제해결력, 코칭, 동기부여, 목표공유, 대인이해, 의사소통, 갈등관리, 조직변화관리, 위험감수, 혁신성, 개선의식, 프리젠테이션, 구조화 문서작성, 자기변화관리, 자기확신, 전문성 추구, 자원조직화, 계획수립, 업무완결성 등을 주로 다룬다. 평가방식은 하향평가, 상향평가, 동료평가 등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KPI/OKR/MBO 차이에 따라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측정결과에 따른 인사조치 등의 방안에 대해서도 토론하도록 한다.

조직진단 및 경영평가

조직진단은 조직의 현재상태를 분석하여 조직이 당면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처방안을 제시하는 문제해결 활동으로서 조직의 효과성을 제고시키는 과정이다. 진단 영역은 조직의 구조, 기능, 인력, 업무 프로세스와 같은 진단뿐만 아니라 조직문화나 행태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개념으로 접근한다. 조직진단 내용은 환경분석, 기능진단, 구조진단, 인력진단, 프로세스 진단, 문화/행태진단, 성과관리 진단으로 이루어진다. 조직진단의 절차로 조직진단 전단계(진단배경, 목적, 대상집단 명확화, 팀구성 및 일정관리), 조직진단 작업단계(진단모델 개발, 진단기법과 적용, 진단), 조직진단 후단계(보고, 타당성 분석, 변화관리, 사후관리)로 구분하고 실무적인 이슈를 학습한다. 경영평가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모두 적용이 가능한데 공공기관평가를 포함하여 최근 평가제도의 변화, 년도별 평가 주요 특징, 평가영역(리더십, 전략경영, 혁신성과, 조직인사관리, 재무관리, 시설유지관리, 일자리창출 및 일가정양립, 윤리경영 등)별 지표 특성과 높은 평가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방향 등을 다룬다.

코칭 및 역량개발

코칭은 최근 10년내에 급격히 주목받는 분야이다. 기업내에서 코칭은 인생, 경력, 비즈니스, 조직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속적이며 전문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코칭은 인재개발 기법으로 코치와 코칭을 받는 사람이 파트너를 이루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으로 달성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다. 컨설팅, 상담, 멘토링과 코칭의 차이점을 학습하고 이론적 측면에서 동기부여 효과성 논쟁을 살펴보고 실무적인 측면에서 피코치의 참여동기, 피코치의 이해부족 등 현실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비즈니스 코칭에서는 조직의 리더가 부하직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코칭적 접근을 사용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한다. 자신의 방식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방식을 도입하거나 공유하고 협력에 의하여 일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높은 성과를 올리게 되므로 코칭 스킬을 학습하는 것은 중요한 주제이다. 매니지먼트 코칭, 멘토링 대화, 전문코칭, 팀코칭 등 각 유형별 내용과 특성을 분석하고 상황에 맞추어 코칭방법을 운영하는 방법을 비교하도록 한다.